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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E 해석

유동해석: 유한요소법(FEM)을 이용한 사이드 미러의 공기저항 분석

CAE 유동해석

 


 

유한요소법(FEM)을 이용한 사이드 미러의 공기저항 분석

 

유동해석 / Fluent / FEM


 


안녕하세요, 엔글링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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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가 다른 2가지 종류의 사이드 미러에서 자동차 주행시 발생하는 공기저항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실시된 유동해석 프로젝트입니다.

사이드 미러 주위의 공기 유동을 해석하고 그에 따라 발생하는 항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사이드 미러를 모델링하고 그 주변부를 사각형으로 만들어 내부에 메시를 구성했습니다.

100km/h의 주행속도에서 발생하는 유동을 속도 벡터, 속도 컨투어, 압력 컨투어, 유적선을 통하여 세부적으로 확인했습니다.

 

유동해석을 통해서 전단부에 압력이 집중되고, 위아래로 유동이 흐르면서 압력이 낮아지며,

후단부에서는 박리가 일어나 압력과 유속이 낮은 부분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동해석 결과로부터 사이드 미러의 항력을 계산한 결과, Model1은 32.4N,  Model2 3.18N의 항력이 산출되었습니다.

Model2에서 발생한 항력이 Model1에서 발생한 항력보다 1/10수준으로 훨씬 낮은 항력을 발생시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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