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E 해석

구조해석 CAE 오픈웨어 코드아스터













#구조해석 CAE 오픈웨어 코드아스터



안녕하세요 엔글링크입니다.




오늘은 구조해석 오픈웨어중 하나인 코드아스터에 대해서 말해보려합니다.



대부분 해석에서 가장 많은 소비가 이루어지는 산업영역은 구조해석 분야입니다.


네이버 키워드 분석도구를 이용해서 분석해보면 구조해석이 두배 가량 검색량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걸 보니 


정보에 대한 수요 자체도 두배 가량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때문에 유동해석도 해석이지만 구조해석에 대한 소프트웨어들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물론 대표적인 프로그램들 엔시스, 마이다스 등등은 범용 소프트웨어거나 모듈형태로 추가 구매하여 여러 범위를 사용할 수 있으나 


군소 소프트웨어 들을 살펴보면 구조해석의 비율이 유의미하게 많은걸 알수 있습니다.



CAE 부서가, 특히 구조해석에 특화된 부서가 필요한 회사들은 많은 선택지에 놓일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엔시스를 사면 가장 좋습니다... 엔시스는 엔시스니까요..) 



그래서 특히 오늘은 대표적인 구조해석 프로그램 중에서도 공학용 오픈소스 툴인 중인 코드아스터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코드아스터는 프랑스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입니다. 솔버만 제공하고 있구요 코드아스터와 묶어서 패키지 형태로 제공되는 살로메(Salome-Meca)


라는 프리프로세서와 같이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인터페이스가 오픈폼과 같은 불친절한 UI랑은 달리 GUI로 굉장히 잘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어 유료 라이센스 프로그램들 저리가라 할정도의 기능들이 많습니다 .


전문적인 엔지니어가 있다면 유료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고 이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사용하는 것도 큰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서 지원하고 있는 CAE 사업 또한 코드아스터에 대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정부지원이라는 시너지효과 까지 같이 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구요 



그리고 대부분의 구조해석이 필요한 기업들은 정말 대기업의 완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아닌바에야 사용되는 구조해석의 기능들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업종과 제품 특성에 따라 몇가지의 기능에 다양한 물성치와 데이터를 입력하여 제품을 발전시켜나가기 때문이죠.


때문에 코드아스터의 기능들로 충분히 해석이 가능한 제품군을 주력제품으로 보유하고 있다면 굳이 유료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매년 비싼 유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